웹진 공유도시 (11호) 2022년 11월호 “지식 커먼즈”가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웹진 공유도시 11월호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지식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서 출발하였습니다.
‘공유&WHO’에서는 지식공유연대 천정환 선생님을 만나 지식이 공유되지 못하면서 생기는 사회적인 문제는 무엇인지, 그로인해 불합리하게 작동하고 있는 연구 환경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공유&HOW’에서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인문사회 연구자 및 단체들을 한 자리에 소개하는 지식공유 공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마포-신촌 지역을 지식공유 운동의 현장으로 다시금 재조명해보는 시각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SITE&SIGHT’에는 지난 9월호에 이어서 정책브리핑으로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심한별 선생님이 ‘일하는 공간(workspace)을 둘러싼 도시 공간의 재편과 저항’이라는 주제로 참여해주셨습니다.
아울러 ‘HOT&NEW’에서는 지난 10월에 진행된 [커먼즈 네트워크 행사] 소식도 함께 전달합니다.
“연구는 파편화된 연구자가 홀로 이루는 성취가 아니라 세계와 타자들, 그리고 연구자들이 서로의 리듬을 발견하고 공통감각을 만드는 춤입니다. … 지식은 언제나 공통의 장 속에서 함께 생산됩니다. 우리는 함께하는 지식-활동으로서 커먼즈를 만들고자 합니다. 끝없이 변주되는 공통의 리듬 속에서 더 자유롭게 춤 추기 위하여! “
– 연구자의 집 R커먼즈 합정, 소개글 中
웹진 바로가기 (11호) 2022년 11월 – https://commonscity.com/11호-2022년-11월-지식 커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