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트리피케이션 세미나

지난해부터 언론을 통해서 젠트리피케이션 용어가 빈번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대중의 일상 속에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지만, 정작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나 학술적인 토론 및 연구는 아직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면서 용어의 사용과 현상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혼란을 빚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지구적 젠트리피케이션 논의를 소개하고, 우리 사회의 젠트리피케이션을 검토하기 위해 본 겨울학교를 기획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네 번의 모임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첫 번째 모임에서는 LSE 신현방 교수가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개론적 소개 및 앞으로의 세미나 방향을 짚어줍니다. 전지구적 젠트리피케이션의 동향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강의와 토론을 펼칠 예정입니다.
두 번째 모임부터는 본격적으로 참석자들이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해외최신연구들을 읽고, 토론하는 리딩(reading) 세미나 방식입니다. 두 번째 모임에서는 현재 젠트리피케이션 논의에서 국가별, 도시별, 지역별로 어떤 차이와 공통점이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세 번째 모임에서는 기존의 서구도시 중심의 연구의 의의를 받아들이면서도 탈서구적인 시각에서 아시아 도시 사례들을 살펴봅니다. 끝으로 네 번째 모임에서는 실천적, 정책적 측면에서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대안적 혹은 대항적인 실천과 방향을 논하는 것으로 영국의 사례를 살펴보고, 한국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짧은 발표를 들을 예정입니다.

본 겨울학교를 기획한 SSK 동아시아 도시 연구단은 “발전주의 도시화”라는 화두를 잡고서 어떻게 한국의 도시에서 국가 주도의 도시화 과정이 진행되었고, 민주화, 세계화, 신자유주의화, 경제위기에 직면하여 도시가 변형되었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 위에 이번 겨울학교는 보다 정의롭고 포용적인 탈발전주의 도시화로 나아가는 경로를 실천적으로 모색하려는 시도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와 젠트리피케이션 논의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