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안내] 어제 저녁 JTBC뉴스에서 “[밀착카메라] 경의선 공유지 갈등..’숲길’ 옆 밀려나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으로 경의선 공유지를 다루었네요!
경의선 활동가들의 인터뷰와 함께 아시아도시사회센터가 조사한 “경의선 주변부지 지가지수 동향(서울신문(2019.06.03), 국유지에 모인 ‘도시난민’… 개발 걸림돌인가, 공유 주춧돌인가)” 자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사 일부 발췌>>

[김성은/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활동가 : 철도가 다니지 않고 이 부지가 빈 공간으로 남겨진다면 그전에 있었던 시민들의 땅으로 돌아가야 하지 않느냐.]

국유지를 투기적인 목적으로 개발하는 데 저항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겁니다.

이곳을 찾은 시민들의 의견은 엇갈립니다.

[차동민/주민 : 사람 냄새나는 것 같아서 좋아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김경자/주민 : 길에 비해서 좀 지저분해. 그래서 좀 절도 있게, 깨끗하게 그렇게 좀 했으면 좋겠어요.]

설치된 건축물들은 모두 허가를 받지 않았지만, 자리를 잡는 사람들은 늘어만 갔습니다.

대부분 재개발로 집과 일터를 잃은 사람들입니다.

서울 행당동에 살던 이희성 씨는 재개발 과정에서 강제 퇴거를 거부하다가 쫓겨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민등록도 말소됐습니다.

[이희성/경의선공유지시민행동 활동가 : 태어나서 네 번 쫓겨나게 돼요. 한 번 쫓겨나게 된 사람들은 계속 쫓겨나게 되더라고요. 더 계속 삶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고요. 과연 국가 개발 정책으로 세입자들을 무조건 내쫓는 게 정당한가.]

주거권 보장을 요구하면서 공유지에서 생활했지만, 소송이 들어오면서 더 이상 버틸 수 없게 됐습니다.

이 공간을 비워줘야 해서 지금 이삿짐을 싸고 있는 건데요.

우선 컨테이너는 둔 채, 5년 동안 생활했던 짐을 이렇게 트럭에 쌓아 두고 있습니다.
공유지를 점유한 단체는 이런 개발로 혜택을 보는 건 부동산을 가진 극소수의 사람들이라고 지적합니다.

[정기황/문화도시연구소장 : 유동인구도 많고 도시 중심 공간이니 상업적 개발을 해서 ‘비싸게 팔아야 된다’가 논리인 건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렇게 유동인구가 많고 교통이 좋은 곳은 시민들이 접근하기도 굉장히 좋은 곳이죠.]

결국 가난한 사람들은 도시 밖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다고도 말합니다.

[정기황/문화도시연구소장 : 시민들이 이런 문제가 있을 때 사실은 뭐라고 얘기할 수 있는 데가 아무것도 없고. 잘못됐어도 그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걸 그냥 방치해둘 수밖에 없는 거잖아요.]

경의선 숲길이 조성된 지난 2016년을 기준으로, 일대 지가지수는 서울 다른 지역에 비해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컨테이너와 천막들이 사라지게 될 이곳엔 계획대로라면 상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공단과 구청에서 통보한 자진 철거 기한은 이번 달 말까지입니다.

(출처 : 서울대 아시아도시사회센터)
(VJ : 최진 / 인턴기자 : 정상빈)